해외선물 종목명 그리고 정의
댓글
0
조회
150
2024.11.08 14:48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 해외선물 커뮤니티 입니다.
금일은 해외선물의 종목명 및 정의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해외선물 투자 전에는 종목을 알아야 투자 선정이 쉽다는 사실! 알고계시나요?
해외선물 투자 상품에는 종목의 가짓수가 정말 많습니다.
굉장히 많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중요한 종목만 집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해외선물의 대표적인 종목중에는
나스닥, 항셍, 오일, 골드(금) 등
이러한 종목들이 많은 투자자분들이 찾으시는 해외선물 종목이자, 그만큼 거래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 나스닥 100
나스닥 100이란, 미국 시장에 상장한 100가지 기업의 주가를 평균으로 계산해 난 주가지수를 말합니다.
투자자분들이 흔히 알고 계시고 가장 많이 거래되는 투자 종목으로,
다른 상품들에 비해 거래량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품입니다.
항셍, 금, S&P 등 많이 찾는 상품들 중에서도 나스닥은 감히 비교가 힘들 정도로 변동성이 큰 종목이고요.
https://www.nasdaq.com/market-activity/quotes/nasdaq-ndx-index
▶▶나스닥 100 지수 구성종목 (2023년 2월14일 기준 실시간 업데이트 자료)◀◀
구성종목을 보게 되면 전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종목인 테슬라도 있습니다.
떡락했다가 떡상해버린 메타(페이스북),
아마존과 AMD, 애플, 알파벳A(구글), 앤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같은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이 끼치는 영향력이 꽤 크기 때문에 해당 기업들의 실적발표날에 맞춰 나스닥의 변동성도 큰 편입니다.
◈ 항셍지수
항셍지수란, 항셍은행에서 산출하는 주가 지수로, 홍콩증권거래소(HKSE)에 상장된 50개의 우량주식으로 구성된 지수를 말합니다.
항셍지수는 홍콩 증권 거래소의 중국기업, 홍콩기업,외국기업 이렇게 세가지 부류의 공정하고 투명성 있는 기업공개를 통하여 상장으로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활동성이 많고, 우량한 기업을 대표로 50개를 선정해서
홍콩 최대 은행인 홍콩상하이은행의 자회사 '항셍은행'이 지수 산출을 합니다.
1964년 30개의 종목부터 시작하여 50개로 현재는 갯수를 점점 더 늘려가고 있습니다.
https://m.stock.naver.com/worldstock/index/.HSI/enrollstocks
▶▶ 항셍지수 구성종목 ◀◀
홍콩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중국의 기업은 H주식, R주식 이렇게 두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H주식이란 중국 국영 기업들로 부터의 정부 지분율이 30% 이상입니다.
등록은 중국에서 시작했지만 상장은 홍콩시장에 된 주식들로 기업들의 소재지는 중국 땅 위에 있습니다.
해외선물 항셍 지수에는 중국 대표은행 5곳중 4개의 은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은행주의 비중이 크기에 중국내의 금융정책과 은행들의 실적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 대부분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을이 있기에 전체적으로는 중국의 미래 정책등 경제실적과 중국에 관련된 글로벌이슈를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항셍지수는 홍콩의 벤치마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변화를 계속 시도하여 2022년 중반까지 기존 50여기 이상의 종목에서 80개로 증가 했고
최종적으로는 100개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금융 종목의 편중으로 인하여
비중 편차의 문제가 존재했지만 미래의 변화를 통해 이 불균형이 해소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큰 특징으로는 일반 선물인 크루드오일이나 나스닥종목 거래 시간과 달리 한국의 시간과 유사하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들이 주로 거래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홍콩달러로 거래되기에 USD달러는 거래할 수 없습니다.
◈ 금거래
금 선물 시장의 추세흐름만 잘 파악한다면 단기간 고수익이 충분히 가능한 상품입니다.
금 선물이 해외선물 매매시 단타하기 좋은 이유는 추세가 한번 나오면 변동성으로 인해 크게 수익을 볼 수 있으면서도 비추세 구간에서도 스위칭하는 매매를 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투자종목과 비교했을 때 지수변동의 폭이 그렇게 크지 않고,
해외선물 금투자는 그러한 지수변동폭을 소멸시킬 수 있는 정도의 레버리지가 적용되어 크지 않은 지수변동폭에도 수익은 커질 수 있는 상품중의 하나입니다.
각 정부들의 금 매입사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금은 달러 가치하락에 대비한 헤징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또, 미국 국채가 아닌 금을 선택하는 이유는 외환보유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려는 미국의 움직임과도 관련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재작년 러시아에서 보유중인 미 국채 80% 매각사유도 달러의 약세를 노린것이 아닌 재제가 가해졌기 때문이라고 푸틴대통령은 말했습니다.
미중의 무역전쟁이 장기적으로 심화되면서,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의 경기침체에 대해 불안이 이어지는것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며 이에따라 글로벌 안전자산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최근 연준에서 정책금리 인하에 대한 가능성을 거론하며 달러의 가치하락이 예상되어 금값 상승에 더욱더 힘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금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투자는 곧 정보의 싸움입니다.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정보의 장에서의 소통이 굉장히 필요하실겁니다.
해외선물 투자방법, 첫 입문과 첫 시작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를 진행하려면 종목을 충분히 이해해야 성공률도 높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1% 해외선물 커뮤니티가 여러분의 성공적이 재테크를 위한 첫 길을 열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