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대와 엘리어트 파동의 활용법!
댓글
0
조회
225
2023.04.03 21:15
1) 엘리어트 파동과 채널 기법
채널기법은 환율, 채권, 선물 등 다양한 곳에서 투자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주로 안정적인 가격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을 단기투자 할때 활용된다.
채널의 크기와 각도를 감안하여 적용하면 충격파의 크기와 뒤따를 조정파에 대한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
개별 종목에 대입 할 경우에 추세선의 상향 돌파, 상한선 미달등이 자주 발생하여 매매 타이밍을 놓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1. 채널의 표시
1파동의 시작점 A에서 3파동의 시
2. 추세각 해석
2파의 조정이 상승각과 같은 각도로 50% 하락할 때 추세각은 45도가 된다.
추세각이 45도 일때를 가장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움직임을 나타난다고 판단한다.
조정이 30%로 60도 이상 일때는 이후 파동은 불안정하여 채널이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추세각이 작을 때는 이 후 추세가 지지부진해 진다.
3. 추세대 해석
엘리어트 파동을 채널기법에 대입하면 제3파가 채널선을 돌파하거나 접선하게 된다.
채널 상단에 도달하거나 돌파하지 못하는 파동은 제3파동으로 볼 수 없으며 이후에 따라오는 제5파동의 존재 여부도 불투명해진다.
이를 이용하여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
상단선 돌파
저점에서 매수한 투자자는 추세대 상단선에 도달하면 매도 시점이 되며
단기 투자자는 추세대 상단을 돌파하는 순간 매수 시점이 된다.
바닥권 확인
조정파의 경우에 채널 하단선에 접선하거나 돌파했을 경우가 저점 매수 지점이 된다.
단, 과매도가 확인되지 않는 한 절대로 조정파의 마무리를 예단해서는 안된다.
2) 엘리어트 파동과 연장파
보조 추세대 내에서 3번의 고점을 찍고 제3파동이 연장파 형태의 미진한 조정을 보인다.
이 조정은 초기 2파동이 큰 폭으로 하락하여 추세각의 각도가 작은 결과로 본다.
3) 엘리어트 파동 학습의 의미
엘리어트 파동을 공부하는 이유는 향후의 시세나 주가를 맞추지는 못하더라도 과거의 현상을 파악하여 현재 일어나는 결정적인 기회를 놓치거나 치명적인 손신을 입는 일을 피하기 위함이다.
매매를 할 때는 여러가지 상황과 조건을 확인하여 지금의 상황을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
1. 돌파 순간 표준편차를 위협하는 강한 변동성의 구간은 아닌가?
2. 그 순간이 볼린져밴드가 크게 확장되어가는 변동성 강화 구간이라면 그것이 밴드 내에서 이루어지는지, 밖에서 이루어지는 그리고 보조지표는 과열권인가?
3. 밴드를 이탈하면서 전고점보다 이격을 크게 벌려나고 그 순간 보조지표가 초과열을 기록하는가?
4. 고점을 돌파하는 시세의 각도는 예리한가? 아니면 느슨한가?
캔들, 차트, 패턴, 지표, 파동 이 모든것은 결국 하나다.
복합적으로 해석되어 하나의 생각으로 결론 되어질 때 완성된다.